공모전 요모조모

공모전 요모조모 > 트렌드
씽굿과 함께 해외취업 들여다보기 - 중국

한중 자유무역협정 체결

  무역담당 전문인력 필요

   

 씽굿과 함께 해외취업 들여다보기 - 중국  

최근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 제재가 심해짐에 따라 한국 경제도 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대중국 경제의존도가 높다는 증거인데요, 이번 호에서는 경제대국 중국 시장에 대해 알아보고, 해외취업 대상지로서의 중국을 분석해 봅니다.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중국 시장 

중국 GDP는 미국에 이은 세계 2(2010년부터)이며, 무역규모와 외환보유고, 자동차생산량은 전 세계 1위입니다.

 

최근 중국은 7대 전략적 신흥산업(신에너지, 신소재, 정보산업, 의약 산업, 생물 종자 분야, 친환경 산업, 전기자동차 분야)을 선정해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기도 합니다.

 

15~59세 사이에 속하는 경제활동 인구는 1가구1자녀 정책의 결과로 2015년부터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업의 성장과 함께 수요도 증가할 예정입니다. 또 한중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됨에 따라 무역 담당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도 존재합니다.

    

 

중국의 외국인 대상 취업 환경 

중국에서는 최근 5년간 37백만 개의 서비스업 일자리가 창출되었다고 합니다. 한편, 북경, 상해 지역에는 이미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들어와 있는데요. 도시마다 주요 전략산업들이 차이가 있으므로 지역별로 나누어서 취업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취업비자의 경우, 홍콩이나 싱가포르 등의 국가에 비해 중국 정부가 까다롭게 발급하고 있는 편입니다.

 

중국 회사는 열심히 일하는 직원보다는 실질적으로 회사에 성과(경제적 이득)를 가지고 올 수 있는 직원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또 구직자는 신입연봉보다 임금 인상 폭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직에 대한 부정적이지 않은 전반적 분위기가 형성되어있다는 점도 기억해 주세요.

    

 

중국에서 한국인이 할 수 있는 일 

한국인이 노릴 수 있는 유망 직종으로는 크게 네 분야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무역·영업·유통·마케팅 분야입니다. 한국과 중국 사이 그리고 제3국간의 사업영역을 담당하는 중간관리자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두 번째는, 자동차 부품업인데요. 중국 내에는 수많은 다국적 기업과 국내 자동차 기업들이 있어 제품 공급 담당 실무자와 엔니지어 등이 필요합니다.

 

셋째는 디자인·패션사업인데요. 특히 광동 지역 인근 섬유공장 및 홍콩 지역에서 디자이너와 섬유전문가를 많이 필요로 합니다. 세련된 패션 감각을 가진 한국 출신 디자이너들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마지막은 서비스업입니다. 한국으로 오는 중국에 못지않게 중국으로 들어오는 외국인 관광객 수도 어마어마합니다. 이들을 상대할 수 있는 전문 서비스직 종사자들(미용, 호텔, 교육, 의료, 외식) 등도 인기가 많습니다.

    

 

기타 유망 산업도 알아두세요! 

현재 온라인 시장과 모바일 쇼핑 시장의 규모가 각각 약 3천억 달러(USD) 규모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의 1/3, 한국의 약 7배에 가까운 규모입니다. 또한, 의료서비스, 문화콘텐츠 서비스 및 디자인 분야와 같은 지식기반형 서비스산업의 전망이 좋습니다. , 1가구 1자녀 정책이 폐지됨에 따라 영유아제품시장’(유아 화장품, 의류, 학습기구 등)도 확대될 전망입니다.

글 김희량 에디터​

   

 

중국 취업을 위해 확인할 사항

1. 높은 수준의 중국어 구사 능력 필요

중국인 대상 비즈니스를 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중국어가 부족하지만 영어에 자신 있으면 중국 소재 다국적 기업을 공략해 보실 수 있습니다.

2. 중국 취업비자 발급 점수제에서 60점 이상 획득

본인의 점수를 미리 계산해 보는 것은 필수! 기본적인 취업비자 발급요건은 ‘2년 이상 경력자이고, 해당 지원자는 중국 정부가 인정하는 국가 핵심인력으로 인정받아야 합니다.

3. 한국에 있는 경우, 대면면접에 어려움

교환학생, 어학연수, 유학 등으로 체류 중일 때 구직을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4. 사전에 본인이 희망하는 지역과 업종에 대해 이해

최근 IT산업으로 뜨고 있는 젊은 도시, 심천이나 중국 4대 도시에 해당하는 충칭처럼 한국에는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지만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도시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씽굿 본 정보는 씽굿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사람인은 그 내용상의 오류 및 지연, 그 내용을 신뢰하여 취해진 조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본 정보는 사람인의 동의 없이 재 배포할 수 없습니다.

목록